건강 2분정보

건강 정보를 빠르게 얻어가세요

요거트 - 비피더스균 효능

비피더스균 효능 : 장 건강에서 알레르기 예방까지 5가지 효과

프로바이오틱스 또는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 이라고도 하는 비피더스균은 과연 무엇인지, 어떻게 섭취할 수 있는지, 비피더스균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몸에 존재하는 비피더스균,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비피더스균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일부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피더스균이란?

비피더스균은 우리 몸에 살고 있는 수많은 박테리아 중 하나로, 특히 위와 장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비피더스균은 우리 몸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음식물을 분해하고 영양분을 흡수하고, 면역계를 강화하고, 유해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방어하는 등의 기능을 합니다. 비피더스균은 과학적으로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이라고 부르며,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라는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생명에 유익한’이라는 뜻으로, 건강에 좋은 박테리아나 효모를 의미합니다.

비피더스균은 우리 몸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히려 도움이 되는 세균입니다. 이런 박테리아들은 그람 양성이라고 하며, 우리 몸안에서는 거의 움직이지 않고 가끔씩만 분열하며 번식합니다. 이런 박테리아들은 사람이나 동물의 장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특히 유아의 장에 가장 먼저 정착합니다. 또한 입이나 질과 같은 다른 부위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피더스균은 우리 몸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음식에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을 분해하여 우리 몸이 에너지를 얻거나 배설물로 제거할 수 있게 합니다.
  • 비타민 B12, 비타민 K, 비오틴 등의 비타민을 합성하여 우리 몸에 공급합니다.
  • 아세트산, 프로필산, 부탄산 등의 단쇄 지방산을 생성하여 장 세포에 에너지를 제공하고, 장의 산도를 조절하고, 면역 체계를 조절합니다.
  • 장 내에서 공간과 음식물을 점유하면서 유해한 박테리아의 번식과 부착을 방지합니다.
  • 점액을 생성하여 장 벽을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합니다.
  • 염증성과 항염증성의 사이토카인(면역 세포가 서로 소통하는 물질)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면역 체계를 조절해 줍니다.
요거트 - 비피더스균 효능

비피더스균이 들어있는 음식

비피더스균은 아래와 같은 일부 음식을 통해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요구르트, 케피어, 치즈, 사워 크림 등의 발효 유제품
  • 김치, 피클, 사우어크라우트, 올리브 등의 발효 야채
  • 된장, 간장, 낫토, 템페와 같은 콩 발효 제품
간장 - 비피더스균 효능

이런 음식들에 들어있는 비피더스균의 양은 출처나 신선도, 요리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비피더스균을 섭취하고 싶다면 이런 음식을 자주 먹거나, 영양제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비피더스균 영양제는 천연 원료나 합성 원료에서 제조할 수 있습니다. 천연 원료에는 사람이나 동물의 배설물이나 우유에서 추출한 비피도박테리움이 포함됩니다. 합성 원료에는 유전자를 변형한 비피더스균 또는 비피더스균과 유사한 물질을 생성하는 다른 박테리아가 포함됩니다. 비피더스균 영양제는 캡슐, 정제, 분말, 액체, 젤리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됩니다. 비피더스균을 섭취할 때는 유통기한이나 저장방법, 함량, 종류 등을 잘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비피더스균 효능 5가지

비피더스균은 여러 가지 건강 문제에 대해 연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장 건강이나 면역 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좋은 건강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피더스균 효능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 건강 개선

비피더스균은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위와 장에서 소화를 돕고 영양분을 잘 흡수하게 해주며 나쁜 박테리아를 쫓아내어 소화기 건강을 좋게 해줍니다. 또한 설사,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염증성 장 질환,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게실염 등의 장 문제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비피더스균은 면역 체계를 조절하고 염증을 줄여주어 면역력을 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감기나 독감 같은 호흡기 감염이나 요로 감염, 질 감염, 충치나 잇몸병 같은 구강 감염이나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감염이나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디피실리 감염 같은 장 감염이나 HIV/AIDS 같은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감염이나 질병을 막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및 천식 예방

비피더스균은 알레르기와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면역 세포의 종류인 Th1과 Th2의 균형을 맞춰주어 알레르기와 천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습진, 아토피성 피부염, 음식 알레르기,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 및 당뇨병 예방

비피더스균은 우리 몸의 포도당과 지방의 대사에 관여하여 비만과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또한 식욕 조절 호르몬인 렙틴(leptin)과 그렐린(ghrelin)의 분비를 조절하여 과식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증가시킵니다. 이외에도 비피더스균은 대사 증후군(metabolic syndrome),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제2형 당뇨병(type 2 diabetes),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등의 대사 장애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 예방

비피더스균은 암 세포의 증식과 확산을 억제하고, 세포 자멸(apoptosis)을 유도하여 암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과 관련된 유전자와 효소의 발현을 조절하여 결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방광암 등 암의 발생 또는 진행을 억제하거나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피더스균 복용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비피더스균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잘 호환되지만, 일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알레르기 반응 : 비피더스균이나 그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발진, 가려움, 두드러기, 부기, 호흡 곤란,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여부를 확실하지 않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비피더스균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면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위장 장애 : 비피더스균 복용 시 가스, 팽만감, 경련, 설사 등의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이나 물과 함께 복용하면 위장장애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약물 상호 작용 : 비피더스균은 항생제의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면역억제제의 효과를 증가시키거나, 간에서 일부 약물의 대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비피더스균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세요.

비피더스균의 안전한 복용법

비피더스균은 장 건강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친근한 세균입니다. 수세기 동안 식품과 의약품으로 사용되어 오면서 비피더스균 효능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었습니다.

비피더스균은 캡슐, 정제, 분말, 액체 또는 젤리와 같은 다양한 제형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사카로미세스 보울라디(Saccharomyces boulardii),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또는 섬유질과 같이 유사하거나 보완적인 효능을 가진 다른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또는 보충제와 병용할 수 있습니다. 비피더스균은 음식과 함께 또는 음식 없이 섭취할 수 있지만,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장내에서의 생존율과 정착률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하루 중 언제든지 섭취할 수 있지만, 아침에 섭취하면 다른 시간에 섭취하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

Yadav, H., Lee, J. H., Lloyd, J., Walter, P., & Rane, S. G. (2013). Beneficial metabolic effects of a probiotic via butyrate-induced GLP-1 hormone secretion. The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 288(35), 25088-25097.

Le Barz, M., Anhê, F. F., Varin, T. V., Desjardins, Y., Levy, E., Roy, D., … & Marette, A. (2015). Probiotics as complementary treatment for metabolic disorders. Diabetes & metabolism, 41(4), 257-26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